[온라인 세미나]
* 링크주소: https://www.youtube.com/watch?v=PYibLPpcK8k&t=1s
* 주관 및 주최: 홍익재단
홍익재단에서는 2월 9일 15시 河北師範大學 張懷通 교수의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周代 초기의 천명관 형성
장회통
하북사범대학
상대(商代) 사람들의 천명관과 周公의 도덕을 핵심으로 하는 천명관 사이에는 武王의 천명관과 周公의 초기 천명관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사상적 고리가 있다. 武王의 천명관은 크게 세 가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天命은 왕조 성쇠를 주재하고, 天命은 국가 운영의 근거이며, 天命은 정권 유지의 전제이다. 武王의 천명관은 商代 사람들과 유사했으나, 周公의 도덕을 핵심으로 한 천명관과는 거리가 멀었다. 周公의 초기 천명관은 武王의 천명관, 商代 사람들의 천명관과 대체로 같았으며, 天命을 경외하고 점을 미신하였다. 사상 투쟁에서 殷商 유민은 天命을 가장해 반격하였고, 더욱이 文王의 미완 사업에 책임감을 느낀 周公은 天命에 대하여 깊이 숙고하였고, 마침내 武王 천명관과 자신의 초기 천명관을 극복하며 도덕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성숙한 천명관을 형성하였다. 천명관에는 도덕관, 인생관, 역사관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周公의 성숙한 천명관은 실제로 사회 운영의 법칙을 탐구하는 천도관이 되었다.
周初天命观的进展
张怀通
河北师范大学 历史文化学院
在商人的天命观与周公的以道德为核心内容的天命观之间有两个重要思想环节,即武王的天命观与周公的早期天命观。武王的天命观主要由三项内容组成:天命是朝代兴替的主宰,天命是行政治国的依据,天命是永保统治的前提。武王的天命观与商人较为接近,而与周公的以道德为核心内容的天命观有较大距离。周公的早期天命观与武王天命观、商人天命观大致相同,敬畏天命,迷信占卜。由于在思想斗争中受到殷遗民假借天命的反制,加以对文王未竟事业的责任感,周公对天命进行了深入思考,最终完成了对武王天命观与自己早期天命观的超越,形成了以道德为核心内容的成熟天命观。由于天命观中包括了道德观、人生观、历史观,周公的成熟天命观实际上已经是探讨社会运行规律的天道观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