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재단활동

HOME > 활동&행사 > 재단활동


2022 역사한자 Conference l 古漢字와 동아시아 古代 제2발표&토론

본부 2022-05-03 12:00:35 조회수 766

2022 역사한자 Conference

 

古漢字와 동아시아 古代

 

2022년 04월 16()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

 


허사의 발생과 변천에 대한 소학적 검토 -《설문해자》, 《이아》를 중심으로 

신원철(안양대), 서울대학교 문자의미론 박사

   토론문수정(서울대), 서울대학교 문자학 박사


◈ 신원철 선생님 발표



 

허사의 발생과 변천을 설문, 이아등을 통해 검토하여 '', '', '', '', '', '', '' 등의 단어가 어떠한 방식으로 허사로 정착하였고, 그 속에서 기능적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허화 요인으로서 내부적인 인신과 음운적 유사성에 의한 가차 등을 언급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허사의 발생과 허사로서의 변천 등을 분석, 검토하는 데에 일정 정도 기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해당 허사가 가지고 있는 기능적 측면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볼 수 있다.

 

◈ 문수정 선생님 토론 




 
사의 발생과 변천에 대한 소학적 검토 - 설문해자, 이아를 중심으로 허사의 발생과 변천에 대한 검토 및 논의를 위해, 설문, 이아등에서 오늘날 허사로 사용되는 주요 글자(또는 단어)의 본의(本義) 또는 의미의 관계망을 살펴봄으로써 그것이 허사의 기능을 갖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탐색한 글이다.
설문, 이아등에서 각 허사로 쓰이는 글자들이 어떻게 풀이되는지를 제시함으로써, 고대 중국어에서 허사로 쓰이는 글자가 본래 어떤 뜻이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었고, 그 의미가 허사로서의 기능(의미)과 연결될 수 있는 지점 또는 연결됐다고 착각할 수 있는 지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